Kurly People

컬리 팀원들의 이야기

01 MD 


컬리 커머스 조직의 MD 직무를 소개합니다. 좋은 상품을 발굴하여 고객들이 더 컬리를 믿고, 신뢰하게 하는 "큐레이션 커머스"를 만들어 가는 일, 커머스 조직의 MD 직무를 자세히 소개합니다!


고객 니즈에 대한 분석과 새로운 가치의 제안을 통해 일상의 장보기 경험을 개선한 컬리가, 뷰티/생활 전반의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으로서 비전을 확장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창출할 수 있었던 그 배경에 대해 자세히 들려 드립니다.




컬리 MD는 어떤 일을 하나요?


컬리에서 MD는 상품의 처음과 끝을 책임져요. 어떤 상품이 컬리에 잘 어울리고 컬리 고객에게 사랑받을지 이해하고, 그 상품을 경쟁력 있게 소싱하고, 끝까지 잘 팔릴 수 있게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죠.천만 고객의 마음을 흔드는 진정한 머천다이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고 일하고 있어요.



컬리 MD는 어떤 상품을 다루나요?


식품은 물론 비식품 카테고리를 점차 확장하게 되면서 훨씬 다양한 상품을 고객에게 선보이고 있어요.



신선식품으로 잘 알려진 컬리에서 비식품 카테고리까지 확장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컬리는 정말 고객중심적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컬리 MD는 고객이 필요로 한다면 식품, 비식품을 가리지 않고 일단 찾아오죠. 그래서 전시회, 항공권, 미식 딜리버리, 꽃 등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되었고, 컬리 고객의 니즈에 대한 확신이 있었기에 좋은 성과로 이어졌어요.



컬리 상품만의 차별화된 특징은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고객 경험이죠. 똑같은 상품이라도 ‘어떻게 하면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할 수 있을까’를 치열하게 고민해요. 예를 들면, 올 초 오픈한 휴대폰 사전예약제에서 컬리 고객은 샛별배송을 통해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출근 전에 상품을 받아볼 수 있었죠.


[MINI INTERVIEW]

컬리의 자부심, MD를 만나다.

컬리 고객의 두터운 신뢰를 쌓아온 큐레이션 서비스의 주역, MD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MD로 컬리를 선택하게 된 동기가 궁금합니다. 입사 후 회사 생활은 어떤가요?


신선식품에 더해 새로운 상품에 도전하는 컬리에서 카테고리를 직접 개척해나가는 뿌듯함을 누리고 싶어 합류했어요. 좋은 뷰티 상품에 대해 늘 고민하고 빠르게 성장하면서 큰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끼고 있답니다.


셀렉션보다 고객이 정말 원하는 상품 하나에 집중하는 컬리가 좋았어요. 아이들이 정말 좋아할 만한 장난감을 선보이는 재미에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컬리 MD만의 문화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매주 금요일 진행하는 상품위원회요! 시장분석과 고객 니즈를 기반으로 특정 상품을 왜 컬리에 가져와야 하는지에 대해 분석해서 공유하고, CEO까지 함께 모여 컬리 고객에게 좋은 상품인가를 확실히 검증하고 있어요.


직접 만지고 맛볼 수 없는 숙박, 항공권 등 무형의 상품도 스펙을 상세히 살펴보면서 가격과 고객 혜택까지 면밀히 검토해요. 형태가 다를 뿐, 컬리 고객에게 제공되는 모든 상품들은 상품위원회를 통해 선보여지고 있답니다.



 새롭게 합류할 예비 MD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신가요?


상품에 대한 전문성은 기본이고  빠른 성장성을 강조하고 싶어요. 상품위원회 준비부터 CS 대응까지,상품에 대한 오너십이 강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지금 컬리는 양질의 땅이에요. 올해까지 정말 다양한 씨앗들을 심었고, 이제는 잘 키워 열매를 맺어야 할 때입니다. 본인의 일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가진 분들이 오셔서 성공의 열매를 함께 거두었으면 좋겠습니다!